시나공 IT
험에
오는 것만
부한다!

통합검색

합격전략/후기

제목 그렇게 벼르던 정보처리기사 실기(최종) 합격 수기입니다.
자격증 정보처리 기사 실기
등록일 2018.05.25 13:05 조회 2204 추천 0
작성자 신*현 (**ehyun2016@naver.com)

우선 간단하게 제 상태를 말씀드리자면, 나이 36, 언어학전공(다시 말해 비전공), 컴퓨터로 할 줄 아는건 그나마 쓰던 Excel, 한글, 정도 였습니다. 정보처리기사 시험도 응시자격이 안되는줄 알고 있었어요. 정보 전무!

전직을 생각하고 늦은 나이에 프로그래밍에 대해서 학습하던 중에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이 아무래도 필요하다 생각되어서 준비를 하게되었고, 필기시험이 3월 4일이었는데, 관련된 자료들은 2월 2일부터 모으기 시작했어요. 2월 6일에 2018 시나공 정보처리기사 총정리를 구매했고, 실기는 아무래도 하나하나 알아가야 할 것 같아서 본교재 '2018 시나공 정보처리기사(산업기사 포함)'을 구매했습니다.

교재를 정한 조건은 아무래도 다른사람들의 평이 컸는데, 다행히 중간중간 오탈자가 있었지만 후속으로 수정하는 게시글도 올라오고, 모의고사도 제공해주고 해서 크게 걱정할 문제는 없었습니다.

다른분들은 몇일만에 취득하고 한다는 말씀도 많이 하시는데, 2017년도 시험의 합격률이 그렇게 호락호락하게 보이지 않아서 미련하게 구할 수 있는 기출문제는 전부 구해서 다 풀어봤어요. 다니던 학원에서 프로젝트 진행도하고있고, 취업준비도 병행해야 해서 필기는 기출문제 풀이하고, 틀린 부분들 보면서 다시 외우는 쪽으로 진행했습니다. 2001년 3월 4일 기출문제부터 시작해서 2017년 3차까지 다 풀었고, 심지어 그 당시에는 이력서 취미란에 '정보처리기사 모의고사 풀이'라고 적어놓았었어요.

해당 필기준비과정 정리 링크입니다. <- 누르시면 이동해요.^^

영어의 약어를 사용하는 빈도가 많았던 데이터베이스, 소프트웨어공학의 경우는 그래도 쉽게 진행했고, 전자계산기구조의 경우는 사실 총정리에서 '카르도맵'에 관해 설명하는 곳 부터 막혀서, '문제풀이' -> '설명확인' 그래도 이해가 잘 안된다, 개념을 잡고싶다. 하는 부분에선서는 총정리에서 발췌독으로 진행했습니다.

필기 합격이 확인되고, 실기 준비를 하는데, 실기도 비슷하게 진행했어요. 이전에 나왔던 실기문제가 40지선다였는데, 40지 예문 전부 없애고 주관식처럼 풀어나갔습니다.

먼저 관련된 기출문제들 모을 수 있는데까지 모으고, 처음부터 끝까지 푸는 식으로 진행했고, 4월 7일경 문제들 수집 마치고, 풀이를 하다가 계속 과락도 아니고 40점대, 37점 막 이렇게 나오니 화가나서 4월 10일부터 본교재를 처음부터 끝까지 보았습니다. 책에 밑줄긋고 보는 성격이 아니라, 옆에 연습장 한장 두고

하나도 빠짐없이.. 연습문제까지 풀었구요.

이 후에 다시 기출문제풀이를 진행했습니다. 인터넷에서 수집한 기출문제와, 시나공에서 제공하는 기출문제(기사, 산업기사 합쳐서), 그리고 교재 내에 포함되어있는 기출문제에 시험 전에 시나공 카페에서 제공했던 8회분까지 합쳐서 87회분량이었고, 하나하나 빠짐없이 풀었습니다.

그리고 실기시험 당일에 일찍 도착해서 시험지를 여는 순간 문제가 굉장히 쉽게 느껴졌습니다. (돌날아오는 소리가..) 업무프로세스, 전산영어 는 완전히 똑같았고, 시험 준비하면서 보았던 데이터베이스와 알고리즘도 어렵지 않았고, C언어와 JAVA 코드 하나하나 봐두길 잘했습니다. 순서도 문제 역시 교재에 실려있던터라 문제풀이 빨리 하고, 검토도 다섯번 했는데 시간이 남아서 나갈준비하고, 나갈 시간 되자마자 나왔습니다. 그간 이틀, 사흘에 한번 자고, 문제 틀리면 화도 내고 했던 시간들 보상받는 느낌도 들고.. 물론 가채점 점수내보면서 너무 흥분했는지 실수도 꽤 있었지만, 부분점수 없이 가도 합격으로 보이길래 이력서에도 '합격예정' 이렇게 써놓고요. (물론 나오기까지 누가 알아주지는 않더라고요.)

정처기 실기 합격발표전에 확인하는 방법 <- 링크 걸려있구요~

발표전에 확인 미리 하고, 그래서 더 확실한데도, 꽤나 긴장이 되어서, 오늘 다시 제대로 확인하기 전까지 마음이 들뜨기도 하고, 걱정도 되고 했네요.

요즈음에는 교재도 다시보면서 하나하나 더 꼼꼼하게 공부하고, 정리하고 있습니다. 조금 알게되니 알아야될 것들이 너무 많더라고요. 그래도 꾸준히, 열심히.

이제 자격증도 나왔고, 여기에서 더 공부하고 가다듬어서 전직한번 멋지게 성공해보고 싶습니다.

모쪼록 준비하고 계시는 분들도, 저도 화이팅입니다!^^

첨부파일
  • 첨부파일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