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나공 IT
험에
오는 것만
부한다!

통합검색

합격전략/후기

제목 정보처리기사 실기 2018년 1회차 합격했습니다
자격증 정보처리 기사 실기
등록일 2018.04.16 00:11 조회 4651 추천 0
작성자 박*슬 (**twkzz79@gmail.com)

오늘이 시험일이었지만, 기다릴 필요도 없을 정도로 답이 명확해서 ㅋㅋ 가답안 채점 결과 85점이에요.

일단 시험 자체가 너무 쉬워서 짜증이 날 정도였습니다....

비전공자이지만 프로그래머구요, 공부는 한달동안 하루에 평균 3시간정도 한 것 같습니다.

이번에 꼭 합격을 해야했던지라 책에 나오는 거는 무조건 다 맞는다! 라는 생각으로 꼼꼼하게 했어요.

뭐랄까 지금 기분이 공부한거의 99%는 낭비되고 1%만 시험에 나온 것 같은 허탈함이 들정도로

문제가 정말....쉽게 나왔어요 이번엔 ㅠ_ㅠ

어쨌든 목표대로 패스했으니 시나공 ㄱㅅㄱㅅ 합니다!

독학 준비하면서 합격수기가 간절했기에 저도 다른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면서 얼른 올려봐용! >.<

<공부방법>

1. 기출 단 한회조차 풀지 않았습니다 ^-^; 시나공에 있는 문제도 단 한문제도 풀지 않았습니다 ^-^;

개념만 외웠어요. 충분했음.

2. 일단 공부 시작하기 전에 2017년 기사 기출 3회를 보고 출제 유형을 파악한게 시간을 많이 절약하게 해줬어요. 거의 단답형이고 서술형도 길어야 한줄 쓰도록 출제 되더라구요. 그래서 시나공 보면 설명이 무...지..하게 많은데, 그냥 각각 개념 구분갈 정도의 두세 문장만 추려내서 외웠는데 그게 참 잘한 것 같아요.

1. DB -9

저는 막판에 시간이 모자라서 실무응용 파트는 아예 안 봤는데, 거기서 배점이 반정도 나왔어요. 다행히 필기때 기억 살리고 유추해서 두개 맞췄습니다. 그게 가능하게 문제가 나왔음.

SQL 정확하게 외우고, 그 외 개념들 정확하게 외우려고 한게 도움이 됐어요.

2. 알고리즘 만점

40개 전부 3번씩 봤습니다. 프로그래머 아니었으면 진짜 억울해서 못 견뎠을 것 같.... 그중에서 3개 나왔어요. 저는 공부할 때 그냥 문제랑 순서도만 봤어요, 한글로 된 설명 안 읽고....물론 제가 자바를 하기 때문에 저에게는 상대적으로 수월했을 것 같네요!

문제를 읽고... 요구되는 알고리즘을 먼저 이해를 하고.... 그 다음에 그 알고리즘의 개념이 어떻게 순서도로 풀어졌는가.... 생각하면서 보는게 도움이 되는 거 같아요. 알고리즘은 40개 2회 돌리고 나면 아 어떻게 돌아가는구나 이해가 가서, 그냥 이것저것 끼워맞춰서 디버깅해가면서 답을 유추하며 찾을 수 있으니, 계속 보시면서 익숙해지시고 알고리즘이라는 과목 자체를 이해하시는 걸 추천해요.

3. 업무프로세스 만점

저는 17년책을 샀는데, 거기에는 전산영어마냥 BP 개념이 무지하게 많거든요 ^-^ 다 외웠는데 ^-^ 하나도 안 나옴. ......하나도 안 나옴....... 뇌가 있나 없나만 확인하는 수준으로 나왔어요. 2회차에는 어찌될지 모르겠는데, 업무프로세스 단 한장도 안 했어도 언어영역 5등급 이상급 되시면 만점 받을 수 있는 문제가 나왔답니다. 시간 모자르면 젤 마지막에 하세요. 걍 정신 똑때기 차리고 풀면 만점 받을 수 있는 문제였어요. 진심.

4. 영어 -6

16개중에 5개는 객체지향언어 파트 문제였고, 나머지 11개중에 7개가 시나공에 있었던 영어 단어들이었어요.

얄류. 나머지 4개는 듣보였습니다. 저는 17년책이라서 18년책은 사정이 나았을 수도... -_ㅠ

여튼 꿀이었어요. 시나공 감사.

시험을 작정하고 쉽게 내니까 뭐 줄줄이 외울 필요가 없어요. 풀네임 죄다 외웠는데 약어만 쓰라고 나왔어요.

약어랑 개념 간단하게 짝지어서 달달 외워도 시험보는데 지장 없을듯 해요.

최소한 High Speed Downlink Packet Access 풀네임 쓰시오 정도는 나와야 공부한 보람이 있는데 말이에요... 이러곸ㅋㅋㅋㅋ

여튼 정확하게 외우셔야 해요! 영어 약자라서 비슷한 것도 많고 알파벳 순서도 헷갈리고 하는게 함정이에요. 의미는 대충 힌트만 알아챌 수 있으면 돼요. 약어를 정확하게 외우셔요!

이건 어쩔 수 없이 영어를 잘하는 분들한테 수월한 과목.... 전 사실 외국에서 살았어가지고 단어가 기억에 착착 달라 붙었던 특전을 무시할 수 없는 것 같아요.

<느낀점>

여유 있으신 분들이라면.. 저처럼 한달 전부터 무조건 패스하겠다고 공부하는 거 정말 비효율적인 것 같고요

한 이주일만 해도 충분할 것 같아요. 업무프로세스가 워낙 황당하게 쉽게 나오니... 시간 되돌릴 수 있으면

DB 반, 알고리즘, 전산영어 이렇게 세개만 할 것 같아요

절대 깊게 들어가지 마시고 정확성에 더 초점을 맞추시기 바랍니다

수고하시고 합격하세요~

첨부파일
  • 첨부파일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