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나공 IT
험에
오는 것만
부한다!

통합검색

합격전략/후기

제목 2013년 1회 정보처리기사 필기 합격 수기
자격증 정보처리 기사 필기
등록일 2013.03.11 13:12 조회 1399 추천 0
작성자 - (-)

가채점 결과

데이터베이스 90

전자계산기구조 95

운영체제 100

소프트웨어공학 95

데이터통신 80

평균 92점으로 합격했습니다.

저는 서울권 4년제 대학에 재학중인 컴퓨터공학과 4학년이고

준비기간은 3주입니다.

그래서 어디까지나 전공자의 시점에서 공부 방법을 소개합니다.

책은 시나공의 2013 SUMMARY 정보처리기사 필기 한 권으로 했습니다.

1. 핵심요약을 1회 정독합니다. 밑에 있는 문제는 안 풀어도 되고 이런게 있었지, 이런 것도 있네 하는 심정으로 쭉 읽습니다.

2. 기출문제가 5개년이 실려있는데 그만큼은 필요 없고 11년문제부터 풉니다.

3. 한 회 푸는 사이클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밑에 있는 답을 잘 가려가며 한 회를 풉니다. (시간은 남아돌기 때문에 잴 필요 없습니다.)

2) 채점합니다.

3) 문제 밑의 해설을 읽고 핵심 요약이 없으면 그냥 읽고 넘어가고, 있으면 그 부분을 공부합니다. 긴 설명은 그냥 이해가 되도록 읽으면 되고 단답형 포인트들은 쓰면서 외우는게 좋습니다.

* 예를 들어, 논리적 데이터베이스 설계는 그냥 쭉 읽으면 되고 럼바우의 분석 기법에서 "객체 모델링(객체 다이어그램) -> 동적 모델링(상태도) -> 기능 모델링(자료흐름도)" 같은 건 정확히 외우고 넘어가야 합니다.

* 디스크 스케줄링의 트랙 이동 거리라던가 해밍 코드 계산, 삽입 정렬 문제 등의 직접 해보는 작업이 필요한 문제는 꼭 이해하고 넘어갑니다. 삽입, 선택 정렬을 헷갈리면 안 되겠죠? (문제는 대부분 삽입으로 하든 선택으로 하든 같은 결과가 나오도록 내는 것 같습니다만 혹시 모르니까요)

4. 이렇게 책에 실린 6회를 모두 풀었다면 이제 뭐가 잘 나오고 뭐가 1회만 나오고 말 문제인지 대충 구분이 갑니다. 그럼 이제 다시 핵심 요약본을 정독합니다. 이 때 아래에 있는 문제를 푸는데 다 풀 필요는 없고 자기가 아직 헷갈리는 부분이면서 08년 이후에 나온 문제만 풀어보면 됩니다.

5. 이쯤하면 사실 시험에 붙을 실력은 갖추고도 남습니다만 시험날까지 시간이 남는다면 다시 기출문제를 순회하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이제 저는 슬슬 실기 준비해야겠습니다.

첨부파일
  • 첨부파일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