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후기
포토샵 알못에서 독학으로 GTQ 포토샵 2급 100점으로 합격까지
도서
시나공 GTQ 포토샵 2급(3급 포함)
조회수
664
시험 응시일
2020-06-12
작성자
탈퇴*원
첨부파일
먼저 포토샵 프로그램을 사용해본적도 열어본적도 없는 사람이였는데 마케팅 직군으로 취업방향을 정하면서 상품등록 및 온라인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포토샵 기본은 할 줄아아야한다는 생각에 독학으로 GTQ 포토샵 2급 자격증을 도전하게되었어요! 코로나 때문에 시험이 미뤄져서 두달정도 준비하게 되었는데 처음에는 한문제 풀기도 어려웠지만, 시험 볼 때 쯤에는 포토샵프로그램과 꽤 친해지게 된거같아요-!
기간은 포토샵을 한번도 만져본적없는 사람이었기에 한달 반~두달 정도 생각하고 도전했구요
자격증을 따야겠다고 생각한 뒤 가장 먼저 할 일은
1) 어도비 포토샵 프로그램 깔기
현재 어도비는 포토샵CC버전을 지원하는데 저는 시험을 CS4로 신청했지만 크게 다른점은 없었어요! 연간단위도 있지만 월간으로 한달씩 결제도 가능하기 때문에 저는 한달 씩 결제했어요! (원할 때 해지도 가능해요)
2) 시나공 GTQ 포토샵 2급 자격증 책 구매하기
시험에서 사용하는 유형이 모두 시나공 책에 들어있고 혼자 공부하다가 모르는 부분들은 시나공IT 질문하기에서 질문 후 꼼꼼한 답변까지 들을 수 있었기에 독학하는데 어려움이 없었어요! 어디에서 물어보기 애매한 질문들 모두 해결하고 가니 시험장에서 자신있게 확신을 가지고 문제를 풀어나갈수 있었어요. 모두들 연습하다 어려운 부분은 질문해서라도 확실히 알고 넘어가야해요!
은근 감점이 여러부분에 되다보면 시간 내에 합격기준 점수를 채우기 어려울 수도 있기 때문이에요
그럼 제가 공부하면 느꼈던 부분들을 조금 더 편하고 상세하게 적어볼게요!
포토샵 2급을 공부하면서 신경써야하는 부분들이 있다면
1) 저장하는 경로 및 방법, 형식을 신경쓰자!
이미 사진 사이즈를 1/10로 줄인상태에서는 포토샵은 비트맵 형식이기 때문에 , 사이즈를 늘린다고 해도 깨끗하게 다시 커지지 않고, 계단형식으로 사진이 깨지기 때문에 다른이름으로 저장 CTRL+S (JPEG형식), 먼저 저장 후 CTRL+SHIFT+S로 사진을 1/10로 축소 후 PSD 파일로 저장해주어야 한다.
저장실수로 떨어지는 경우도 많다고 하니 저장하는 방법을 충분히 연습하고 가야한다.
2) 필터위치 확인하기
시험문제에서 변경해야되는 필터가 제시되긴하지만 , 경로가 제시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이것을 찾느라 시간이 많이 소요될 수 있다.
평소 기출문제 연습하면서 사용했던 필터들은 어느부분에 있는지 기억해두면 긴장한 상황에서도 빠르게 필터 적용이 가능하다.
3) 사진 위치 및 효과에 신경쓰자
생각보다 포토샵은 위치도 중요하기 때문에 눈금자 및 격자를 넣어서 출력형태와 최대한 위치를 잡고 넘어가는 연습을 해야한다. 오차도 없이 위치시키는 것은 어렵지만 그렇다고 대충자리잡고 넘기는 버릇은 감점요인이 되기 때문에 연습에서부터 가로, 세로 신경써서 위치잡는 연습을 해야한다!
4) 포토샵은 익숙해지면 그닥 어렵지 않기 때문에 한 번에 기출문제 몇 회씩이 아닌 매일 기출문제 1회씩을 풀자!
포토샵을 많이 사용해본적이 없는 경우에는 포토샵이 손에 익게하기 위해 매일 1회씩풀다보면 처음에는 90분안에 기출문제 1회를 완성하지 못하더라고 나중에는 시간도 맞출 수 있게되고 매일풀면 감이 생겨서 훨씬 자신감 있게 풀수 있다. 확실히 자격증 준비하면서 몇일동안 연습안하다가 하면 생각보다도 더 버벅하는 느낌이 든다! 매일매일 꾸준히 1회씩 연습하다보면 충분히 자신감있게 시험장에 갈 수 있다!
개인적으로 제가 느낀 포토샵 2급을 취득하면서 생각하는 시험장에서 주의해야할 점은
1) 1, 2번 문제에 너무 많은 시간을 투자하지 않는다
1,2번 문제를 대충풀자는 말이 아니다. 시간이 모자라서 배점이 큰 3,4번 문제를 포기하게될 수도 있다는 점을 언급하려는 것이다. 생각보다 3, 4번 문제가 어렵게 나올수도 또는 필터 및 효과등을 찾느라 시간이 많이 소요될 수도 있다. 또한 시험장은 익숙한 내 컴퓨터가 아니기 때문에 더 찾는게 애를 먹을 수 있다. 그렇기에 문제를 4-3-2-1번으로 푸는 것을 추천한다. 처음에는 이 필요성을 못느꼈지만 시험장에서 시험 분배에 아주 도움이 되었다.
원래 풀던 방향으로 하고 싶다면 1-2-3-4번으로 풀어도 좋다. 다만 이때 포토샵은 90분이라는 많지도 적지도 않은 시험기간이기에 시간분배가 제일 중점이다. 당연히 1-2-3-4번으로 갈수록 배점이 커지기에 내가 시험컷트라인만 맞추겠다 하더라도 4-3-2번만 풀어도 커트라인이 넘기 때문에 시간과의 싸움인 실기시험에서는 배점을 많이 가져갈수록 합격과 가까워진다는 것을 잊지말자!
2) 시험 전 환경설정을 미리 바꿔두자!
나는 항상 포토샵 영문판으로 연습했었고 당연히 시험접수 할때도 포토샵 CS4영문판으로 접수했었다. 하지만 시험장에서 당황했던 부분은 글꼴이 모두 영어로 표시되어 한글글꼴인 궁서/바탕/돋움 등이 보이지 않았다. 하지만 당황하지 않고 단축기 CTRL+K 환경설정에 들어가서 <글꼴모두 영어로 표시 > 이 부분을 해제해주면 해결된다!
늦게나마 자격증 하나씩 취득중인데 따서 후회할 자격증이라는 것은 없는것같아요
결국 내가 할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방법은 자격증밖에 없는거같기도하구요
모두들 열심히 연습해서 한 번에 자격증 취득하시길 바랄게요!
포토샵에 대해서 하나도 모르던 사람도 꾸준히 연습하면 금방 가능해요 !
걱정되었지만 혼자 독학으로 자격증 취득하게 도와준 시나공 고마워요♥
모두들 합격자가 되는 그 날까지 파이팅 !!!!^______^
자격증은 시나공!
· 폭언, 욕설, 비방 등은 관리자에 의해 경고없이 삭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