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후기
노베이스 컴활2급 필기합격 공부기간 2일
도서
2026 한 권으로 끝내는 시나공 컴활 2급 필기+실기 (컴퓨터활용능력 2급)
조회수
13
시험 응시일
2026-06-25
작성자
양*수
첨부파일
[광고] 본 게시글은 시나공 합격후기 이벤트 참여 명목으로 작성했습니다.
취업 준비를 위해 컴퓨터 자격증이 필요할 것 같아 컴활2급 시험에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시험 준비를 위해 도서판매 사이트에 들어가니 이 책이 판매율 1위라서 구매했습니다.
진정한 노베이스답게 저의 기본상식은
단축키=알트탭, f5 새로고침 /부품=cpu, 그래픽카드
엑셀에 대해선 수식, 차트, 매크로는 커녕 채우기 기능마저 모르는 상태였습니다.
그런데 책에는 수많은 단축키와 처음보는 내용들이 가득 적혀있어 당황했습니다.
책을 구매하면서 시험접수를 먼저해버렸는데, 계속해서 공부를 회피하다
시험일 하루 전 책에 있는 최신기출문제 상시01~05 문제를 풀어봤습니다.
기출문제를 풀어보며 느낀 것은 빈출개념은 정해져있다는 것이었습니다.
모르는 개념이 나올때마다 책의 앞부분을 보고 해당 부분을 찾아 읽었고
완전히 이해하여 암기한다기보단 글자를 눈에 바른다는 느낌으로 책을 봤습니다.
완전히 이해하여 암기한다기보단 글자를 눈에 바른다는 느낌으로 책을 봤습니다.
첫번째 시험 결과는 1과목:70, 2과목:30으로 2과목 과락이었습니다.
특히 2과목에서 아예 공부하지 않았던 수식문제가 많이 나와서 다 찍었습니다. ㅠㅠ
첫 시험 일주일 후 2번째 시험에 응시했습니다.
그동안 다른시험이 있어서 컴활 공부를 하지 못했고 시험당일에야 다시 책을 폈습니다.
저의 목표는 2과목 과락점수 넘기기였기 때문에
다른건 모두 제쳐두고 책에 있는 함수식 기출문제를 풀었습니다.
설명을 읽어봐도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은 큐알코드를 이용하여 시나공 유튜브에서 강의를 봤더니 이해하기 쉬웠습니다.
저처럼 2과목에서 점수가 잘 안나오는 분들은
2과목 1장- 입력 및 편집, 2장- 수식활용 범위의 문제들을 반복하여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이번 시험에서는 다행히 보고 갔던 함수들이 출제되어 운좋게 필기시험에 통과할 수 있었습니다.
너무 아는게 없어서인지 시험시간은 40분 딱 맞게 걸렸습니다.
기억이 안나거나 모르는 문제는 과감히 찍고
본 적이 있는 문제는 최대한 생각해서 익숙한 선지를 골랐습니다.
벼락치기로 공부하는 것보다는
기출문제를 많이 풀고 오답 선지를 계속해서 복습하는게 점수 향상에 유리한 것 같습니다.
그러나 저처럼 정말 시간이 없다 하시는 분들은 이틀 연속으로 시험을 접수하여 보시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다음날 오전 결과 발표가 난 뒤 접수하려면 4일 후 날짜부터 접수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제 글은 매일 꾸준히 공부하실 분들께 적합한 내용이 아니지만
결국 시험일이 임박해왔다면...
함수 문제는 모두 포기할 결심을 하지 마시고 꼭 공부하셔야 한다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또한 책에 있는 기출문제를 연필로 푸는 것보다 기화펜으로 풀면 같은 문제를 반복하여 볼 수 있습니다.
유튜브와 홈페이지에 이론 강의가 업로드되어 있으니 이동시간 등 틈틈히 강의영상을 시청하시면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바쁘지만 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께 제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폭언, 욕설, 비방 등은 관리자에 의해 경고없이 삭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