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 번의 재도전 끝에 결국 따는 데 성공했습니다. 눈물겹네요.
사용교재는 기본서 & 기출문제집입니다.
시험을 보면서 느낀 점들과 사소한 팁들을 적어보자면
1. 기출문제를 많이 그리고 반복해서 풀어보자.
모의고사도 좋지만 난이도가 약간 쉬운 감이 있어 기출문제들을 풀어보시는 게 큰 도움이 됩니다.
2. 사소한 부분을 놓치는 일이 없도록 주의하자.
점수 구분은 크게 보자면 기본, 계산, 분석, 기타로 나뉩니다.
그 중 분석은 하나만 실수해도 점수 전체가 0점이 되기 때문에 특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차트에서는 제목과 같은 부분들의 형식이나 축에 관련된 문제들을 충분히 연습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3. 함수에 익숙해질때까지 연습, 배열 함수는 기본.
엑셀은 기본이요 액세스에서도 무조건 출제됩니다. 둘 다 익숙해질 때까지 충분한 연습이 필요합니다.
엑셀의 경우는 배열 함수는 기본으로 출제됩니다.
배열 문제에서 함수에 if가 포함되면 계산 영역 전에 "*"가 아닌 ","가 쓰인다는 점은 기본으로 외워두시면 좋습니다.
4. 정 안되면 프로시저는 과감하게 포기하자.
물론 프로시저가 쉽다 하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저처럼 '해도해도 익숙해지지가 않네...' 하시는 분들을 위한 팁입니다.
엑셀에서는 마지막 문제의 부분 문제 2번, 액세스에서는 filter나 docmd를 사용하는 문제입니다.
저것에만 매달릴 게 아니라 다른 부분들을 전부 다 확실히 하겠다는 마인드로 다른 부분들을 마스터해서 가시는 게 훨 나으실 수도 있습니다.
5. 액세스 테이블의 입력마스크의 사용자 지정 기호는 반드시 외우자.
몇 차례 시험 봤을 때마다 반드시 나왔던 문제로 기억합니다.
기본서에 나와있는 모든 대치 문자를 외울 필요까지는 없겠지만 대소문자, 영어나 숫자만 입력, 필수입력에 관한 것들은 반드시 외워두시면 좋습니다.
6. 액세스 쿼리는 만점을 노리자.
개인적으론 가장 점수 받기 좋은 구간입니다.
단, 상세 지시사항과 출력 결과물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7. 절대 단기간에 된다는 생각은 하지 말자.
컴퓨터의 엑셀과 액세스에 익숙하신 분들이라면 1주 2주에 가능하겠지만 대부분의 분들은 그렇지가 못합니다.
단기간에 해도 딸 수 있다를 믿지 마시고 채점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내가 어느 부분이 취약한지 확인 후 충분히 공부한 후에 도전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이만 물러나겠습니다.
많은 컴퓨터활용능력 1급 실기 도전자분들을 응원하며 좋은 결과를 얻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