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평소에 최대한 돈을 안 쓰고 자격증 따는 것을 추구하기 때문에 컴활 1급도 역시 시나공 교재로 독학하리라 마음 먹었습니다.
엑셀은 기본기가 있는 편이었고 액세스는 프로그램 실행조차 해본 적 없는 상태였습니다.
필기를 작년 11월 11일에 보고 실기를 그 다음 달인 12월 14일에 봤기 때문에 공부기간은 딱 한 달이었습니다.
시나공 책으로 엑셀 기본편→실전편의 모의고사 풀이와 액세스 기본편 병행→엑셀&액세스 모의고사 순으로 공부했습니다.
기본편을 공부를 할 때는 교재에 있는 모든 문제를 실습하며 풀어보고 모든 문제의 해설을 봤습니다. 각 페이지의 양 옆에 있는 '전문가의 조언'을 비롯한 모든 설명을 다 읽었습니다. 헷갈리거나 어려운 부분은 교재에 따로 정리되어 있어서 북마크 표시를 해놓고 필요할 때마다 다시 봤습니다.
모의고사를 풀 땐 타이머로 시간을 맞추고 풀었습니다. 시간 내에 다 못 풀어도 그대로 채점하고 오답풀이했습니다. 시험장에 가면 자연스레 긴장이 되기 때문에 이건 당연히 해야하는 것이라 생각해요. 시험장에서 한 번에 안 풀리는 문제를 만나면 '아 이건 이쯤에서 넘어가고 나중에 다시 풀어야겠다' 하는 감각이 생겨요. 한 마디로 시간 분배를 잘 할 수 있게 된다는 거죠.
실전편의 모의고사를 풀 때 시나공 교재의 자동채점 프로그램이 정말 편리해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채점 프로그램을 돌린 후, 맞힌 문제 틀린 문제 가리지 않고 모든 문제를 해설을 보며 복습했고, 여러 번 봐야겠다는 생각이 드는 해설은 따로 한글 프로그램에 작성하고 저만의 실기 정리 파일을 만들었습니다.(시험일에 가까워졌을 때 쭉 훑어보면 몰랐던 내용들이 대부분 쉽게 보여서 참 뿌듯합니다^^)
엑셀의 기본편을 끝내고 모의고사에 돌입하기 전에 '컴활함수사전'교재를 1회독했습니다. 모의고사를 풀다가 자주 나오는데 어려운 함수나 헷갈리는 함수는 공부했던 컴활함수사전 책을 다시 꺼내서 해당 부분을 복습했습니다. 함수의 종류가 정말 많은데 그 이름에 익숙해지고 사용법을 익히는데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액세스는 아예 처음이라 걱정이 많았습니다. 그래도 일단 하고보면 되겠지~하고 기본편을 통해 액세스가 무엇인지 알아가보려 했습니다.
솔직히 저는 기본편을 끝내고 나서도 '그래서 액세스는 뭐하는 프로그램이지...?' 갈피를 잡기 너무 어려웠고 '기출 따라잡기'의 문제를 풀어봐도 대부분 틀리곤 했습니다. 실제로 실전편의 모의고사를 풀면서도 정답률이 정말 낮았습니다... 기본 모의고사 1회를 푸는데 손도 못 대겠어서 그냥 해설 보며 풀었습니다...ㅠㅠ 저같은 분들도 분명 있으실텐데 절대 불안해하거나 초조해하지 마시길!!! 열심히 모의고사 풀다보면 다~ 해결됩니다!! 모의고사 몇 회를 풀어본 다음에 전에 공부했던 걸 쫙 한 번 훑어보세요. 그러면 분명 같은 문제들만 돌려서 나온다는 걸 알게 되실 거예요ㅎㅎ 전 이걸 너무 늦게 깨닫고 액세스는 끝이 없다 생각했어요... 하지만 이 때 복습을 하고 한 번 정리를 쫙~하니 그 다음 모의고사부터는 문제가 풀리기 시작하면서 한결 마음 편하게 액세스 공부를 할 수 있었어요.
액세스는 특히나 본인만의 실기 정리 파일을 만들기를 추천합니다! 틀린 문제를 정리할 때에는 답만 작성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썼던 틀린 답과 정답을 같이 적어야 해요. 정답만 보고 넘어가는 것보다 틀린 답과 정답을 같이 보는게 훨씬 정답을 내것으로 만들기 쉽고 기억에도 잘 남아요. 그러면 같은 실수도 반복하지 않게 돼요. 액세스는 문제를 풀고 해설 하고 딱 끝내는게 아니라 계속 복습을 하면서 공부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저는 프로시저에서 ado개체는 하다하다 정말 안되겠어서 나중에는 그 문제는 빼버리고 공부 안했어요. 솔직히 목표는 합격이지 100점은 아니잖아요. 정말 모르겠는거 하나 정도는 포기하고 나머지에 집중하시는 것도 괜찮다 생각해요!
요약하자면, 그냥 시나공 교재를 처음부터 끝까지 씹어먹으며 따라가기만 하면 된다는 것입니다! 교재에 모든 답이 있습니다.
기본편의 설명을 꼼꼼히 읽어가면서 기본을 익히고, 실전편의 기본 모의고사 10회와 실전 모의고사 10회, 별책부록과 pdf로 제공되는 최신기출문제 등 교재만 있으면 제공되는 수많은 모의고사들을 풀며 실전에 대비하시면 됩니다.
혼자 공부하다가 정말 모르겠는 문제가 있으면 시나공 홈페이지에 글을 올리시거나 다른 분이 남긴 질문을 검색해서 찾아보시면 되구요.
시험 직전에는 시나공 홈페이지에 올라 온 최신 기출문제들을 풀고 가시기를 추천합니다~~
컴활 공부하는 모든 분들,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