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 11/13 처음 시험봤고, 70/60/55로 턱걸이지만, 운좋게 합격까지 하게 되었습니다. 별거아닌 시험이지만, 컴활을 처음 공부해본 입장에서 내용이 굉장히 난해하게 느껴졌기 때문에 처음 공부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됬으면 하는 바람에 글을 써봐요.
먼저 우리가 컴활 자격증이 필요한 이유부터 생각해보는게 좋습니다. 보통 컴활자격증을 필요로 하는분들은 자격증이라는 타이틀이 목적이지 자격증 공부를 통한 컴퓨터 활용능력을 익히는게 최우선의 목적은 아닐거라고 생각합니다.(컴활 필기내용을 모르는게 없다고 해도 컴활실무에 고수가 되는것도 아니기도 하구요) 결국 우린 최대한 빨리 자격증만 따면 되는것이죠.
제가 공부계획을 세울 때, "그럼 최대한 빨리 따기위해 어떻게 해야할까?"를 고민해봤고, 수기를 참고해 보니, 가장 중요한건 "기출문제를 풀면서 해설로 공부한다."였습니다.
어떻게 내용도 모르고 문제를 풀수있지? 의문이 들었습니다. 그런데 시나공 문제집 이론 핵심요약을 분석해보니 총 198개 내용항목 중에서 19년도 상시시험에 출제된 내용은 각 과목별 27개 내외항목이 출제가 됬더군요. 우리 컴활 시험은 각과목당 20문제 총 60문제로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그런데 19년도에 출제된 내용이 각각 27개 항목밖에 안된다니 얼마나 시험범위를 좁게잡고 출제하는지 아시겠죠? (물론 기출문제는 상시시험이 아닌 정기시험문제이기 때문에 문제가 있을수도 있지만, 실제로 시험을 본 결과 상시시험이나 정기시험이나 문제에 차이가 없다고 느꼈습니다.) 더군다나 이 시험은 평균이 60점만 되면 되기때문에 많은 내용을 알 필요가 없다는 점도 참고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그래서 생각을 해보니, 핵심내용중에 과목별 19년도에 상시출제된 내용 27개정도와 기출문제만 풀고 분석하면 된다고 생각했습니다. 8일전 시험일정을 잡고 계획을 세웠죠.
그런데, 저는 컴퓨터하면 게임만할줄 아는 사람이다보니 처음 내용을 봤을 때 내용이 전혀 머리에 안들어왔습니다. 웃기지만 내가 아예 모른다는걸 생각 안한거죠.
(계획도 세웠고 시험도 접수했는데 내용이 너무어려워서 머리에 안들어오니 노력은 했지만 생각보다 공부를 대충하게 되더라구요; 이것도 참고하시면 좋을것같아요)
계획대로면 하루에 핵심요약 1과목(27개)씩 보고(총 3일). 3일은 기출문제 2개씩 풀어서 6회차까지 풀고(총 8개중에서), 나머지 하루와 시험전엔 복습을 하겠다 계획을 세웠는데,
거의 못지켰습니다. 핵심요약도 1과목과 3과목만 동영상으로 한번씩 듣고, 2과목은 아예 모르는데 울며 겨자먹기 식으로 그냥 한번 훑고 지나갔어요. 기출문제도 계획보다 절반을 못풀었습니다. 19년 1월, 18년도분 2회치 합 3회차까지 문제만 풀고 해설보고 공부했어요. 화 수 목 금, 일 월 화 - 앉아있던 시간은 4~5시간 정도인데 공부한시간은 3~3시간 반 내외 였던거 같습니다. 수요일이 시험이었는데 시험을 치고나서도 다음 시험을 언제다시볼지 계획을 짜고있었습니다. 내용을 거의 모른다고 생각한 상태에서 시험을 봤거든요.
시험문제를 보며 느낀점은, 19년도 기출문제가 가장 중요하다 입니다. 해마다 출제유형이 조금씩 바뀌는것 같은데, 해당연도의 기출문제를 보면 올해 상시시험에도 어떻게 출제될지 대충 알수 있는것 같습니다. 완전히 같은 문제도 있고, 답만 같은 문제도 있는 것 같습니다. 당해연도 기출문제는 가장 중요하므로, 제일 우선순위로 내용을 알아둬야 한다는게 제 생각입니다. 두번째로 중요한건 그 이전해 기출문제라고 생각하구요. 핵심요약은 세번째입니다. 그 이유는 핵심요약 공부와 기출문제풀이 병행하며 느낀점은 핵심요약내용을 보고 풀어도 잘 모르겠다고 느껴졌다는 겁니다. 내용을 응용한 부분도 있고, 핵심요약과 다르게 나오는 보기도 있었기 때문인데, 아무것도 모르는 초보자 입장에서는 핵심요약을 봐도 솔직히 잘 모르겠다.. 그런느낌이 들었습니다. 물론 도움이 안된건 아닙니다. 그래서 순위를 세번째로 두었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거의 모른다고 생각한 상태에서 시험을 봤었습니다. 그래도 합격했다는건 기출문제내용만 외워도 어느정도 점수를 낼 수 있고, 그 정도도 합격에 문제가 없다는 이야기가 될수 있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다들 재미없는 필기 빨리 합격하시구 실기공부 같이 하자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