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응시 배경
: 자기계발 목적으로 취득할 자격증을 알아보다가 워드프로세서 자격증을 처음으로 따기 난이도도 적당하고, 사무직에 있어서 필수 자격증 중 하나라고 해서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2. 공부 기간과 방법
실기시험은 하나의 제시된 문서를 주어진 조건에 맞게 30분 내 제작하는 방식으로, 10일 정도 준비했습니다(하루 2시간씩).
공부할 때 2026 시나공 워드프로세서 실기 기본서가 저에게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2일차까지는 앞의 제1장 자가진단 및 대책 내용의 섹션별로 몰랐던 내용들을 컴퓨터로 직접 실습하면서 익혔습니다.
3일차부터는 2장의 모든 문제들을 직접 풀어보고, 채점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부족한 부분을 확인하는 방식으로 공부했습니다. 전용 문제와 채점 프로그램이 있어 자신도 모르게 실수하던 부분을 파악할 수 있는 장점이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30분동안 겨우 완성하였으나, 시나공 교재 문제를 통해 계속 연습하면서 20분까지 줄일 수 있었습니다.
3. 시험 후기
전반적인 문제 난이도는 책의 문제와 비슷했습니다. 특히 머리말 2개 넣는 문제는 시나공 2026 실기 기본서에도 실려있던 문제여서 손쉽게 할 수 있었습니다. 대략 23분쯤에 초안을 완성하고, 남은 시간에 오타 검수도 할 수 있았습니다.
4.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몇가지 팁
- 문제유형별로 푸는 순서를 정해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먼저 용지/단/쪽/글상자 설정->타이핑->표와 차트를 제외한 조건을 순서대로->표->차트 순서로 진행했습니다.
- 가능하면 차트도 버리지 않고 연습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오탈자는 시험 현장에서 완벽하게 할 수 있다는 보장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 채점 프로그램을 반드시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사용하기 전까지 저도 자주하던 실수가 3가지 정도 있었습니다.
도서 및 합격 이미지를 함께 첨부합니다. 혹시 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이 이 글을 본다면 꼭 합격하시길 바랍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