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단 저는 어느정도 지식이 있고 25년 3회차 때 아무 공부없이 한번 시도했다가 대차게 불합격했어서 다시 제대로 공부시작했다는 점 말씀드리고 시작하겠습니다. CBT라서 기출문제 몇번 풀면 합격할 수 있을거라고 너무 자만했습니다...ㅎㅎ
2026년 1회 정보처리기사 필기 2주 공부법
1. 공부 교재
저는 시나공 '정보처리기사 필기 총정리' 를 이용해서 공부했습니다.
더 자세하게 이론이 나와있는 다른 책도 있었지만 저는 정처기 필기 접수 마지막날에 접수하는 바람에 정말 2~3주 밖에 시간이 없는 상황이여서 정말 간단한 이론만이라도 훑고 가자고 생각해서 그나마 제일 얇은 책으로 구매했습니다. 지금 생각하면 잘했다고 생각한게 어차피 QR로 이용해서 이론 설명도 들을 수 있고 합격만을 위해서라면 굳이 두꺼운 책 안샀어도 되겠다 싶었습니다.
2. 공부 방법



저에게는 3주의 시간이 있었지만 하기 싫어서 미루고 미루다가 찐공 시간은 2주입니다. 계획은 '8일 이론 + 6일 기출문제 돌리기' 였지만 생각보다 이론 공부가 오래 걸려서 '12일 이론 + 2일 기출문제' 이렇게 했습니다. 이론공부시간은 하루에 3~5시간했습니다.
1. 머리에 안들어오더라도 밑줄쳐가며 이론 읽기
2. 이해안가는거는 QR영상으로 공부하기
3. 이론 손으로 가리고 바로 아래에 나오는 기출문제 풀기
반복
처음에는 한동안 공부를 아예 안하다가 갑자기 공부하려니 머리가 굳어서 정말 머리에 하나도 안들어왔습니다. 그래서 일단은 무지성으로 밑줄을 쳐가면서 천천히 읽은 후에 이론부분을 가리고 바로 나오는 기출문제를 푸는 방식을 반복했습니다. 한 과목 당 기출문제가 나오는 부분에서는 앞부분을 다시 한번 훑고 풀어보고 했습니다.
나머지는 괜찮았는데 2과목, 5과목은 익숙하지 않은 용어도 많고 해서 이론도 오래걸렸고 기출도 다 틀리고 아주 난리였습니다. 그리고 계획했던 것보다는 더 진도가 안나가서 마음이 급해져서 제대로 공부못한 것도 한몫했던 것 같습니다. 다 틀리더라도 일단 훑고 지나가자라는 마음으로 읽고 또 읽고 읽어도 이해안가는 부분은 QR영상도 보면서 공부했습니다.
3. 기출문제

남은 기간은 이틀뿐!
CBT니까 기출문제는 최대한 많이 훑고 지나가자해서 책에 들어있는 25년 1회~3회 , 24년 1회~3회 총 6개를 다 풀고 간단하게 오답정리했습니다. 왜 오답인지 정답은 왜 정답인지를 이론하고 비교해가면서 공부했습니다. 그런 다음에 시나공사이트 에서 제공해주는 CBT 이용하기 를 이용해서 총 9회를 다 풀었습니다. 책에 나오는 기출문제에서 오답공부도 해서 그런지 9회 전부 합격이 떠서 시험 전날 안심하고 잠들 수 있었습니다.
4. 결과
결과는 다행히 합격!
시험끝나고 바로 일가야해서 "합격"이라는 글자만 빠르게 보고 바로 달려나가느라고 점수를 제대로 못봤지만 80점 이상이였던 것 같습니다. 기출문제를 많이 풀고가서 그런지 시험보는 동안에도 아는 문제가 많아서 합격할 수 있겠다고 자신했습니다?
아직 정식으로 합격발표가 나지않아서 합격인증은 못하지만 결과가 나오면 바로 인증하러오겠습니다!
개인적으로 26년 1회차는 지금까지 기출문제 75% + 새로운 기출문제 20% + 살짝 꼬아낸 기출문제 5% 였던 것 같았습니다. 기출문제에서는 옳은 것을 고르시오라고 했던 것을 틀린 것을 고르시오라고 하던지 숫자가 살짝 바껴서 나온다던지 했던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시험장에서 주는 연습장을 한 페이지 다 썼었습니다ㅋㅋㅋㅋ
그리고 마지막까지 안 외워지던 DDL, DML, DCL 을 시험보기 직전에 달달외웠는데 그 문제가 역시나 나와서 다행히 안틀리고 풀었습니다!!
(DDL 카드(CAD)..DML 쉬두(SIDU)...DCL 그외...)
마지막으로 제가 가장 어려워하고 제발 시험에 안나왔으면 했던 C언어 포인터가 시험에 안나왔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그부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던 영상링크 걸어두겠습니다. (만약 나왔다면 기출문제로 나와서 문제도 안읽고 그냥 답 맞췄을 수도있습니다...ㅎㅎ)
https://www.youtube.com/watch?v=k6HPjMyVJy0
저도 합격했으니 여러분도 다 합격할 수 있습니다.
실기 후기로 돌아오겠습니다!
-
시나공*리자2026-02-11 08:00:26정말 끈기 있는 노력의 흔적이 느껴지는 후기네요! 자만심을 버리고 다시 도전하신 용기와, 시나공의 다양한 학습 방법을 활용하신 전략이 합격의 밑천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CBT 환경에서 기출문제 풀이 경험이 큰 도움이 되었다니, 다른 분들께도 좋은 참고 자료가 될 것 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