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자이지만 전공 지식이 탄탄하지 않다는 불안감 때문에 정보처리기사 필기시험 준비를 시작하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막연한 두려움과 자신감 부족으로 공부를 미루다 보니, 결국 시험까지 3주밖에 남지 않은 상황이 되어버렸습니다. 더 이상 미룰 수 없다는 생각에 급히 기본서를 구입하고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처음에는 기본서를 처음부터 끝까지 꼼꼼히 읽으려고 했지만, 시간이 부족하다는 걸 깨닫고 전략적으로 접근하기로 했습니다. 책에 나와 있는 A, B 부분이 중요한 핵심 개념이라는 걸 파악하고, 이 부분을 우선적으로 자세히 읽고 이해하려고 노력했습니다. C, D 개념들은 완전히 놓치기는 아쉬워서, 최소한 단어와 개념 정도는 눈에 익혀 두자는 생각으로 빠르게 훑어보는 방식으로 넘어갔습니다.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이 나올 때마다 포기하지 않고, 시나공에서 제공하는 QR코드 강의를 적극 활용했습니다. 중요할 것 같은 키워드들을 중심으로 동그라미를 치고 밑줄을 그으며 공부했습니다. 이런 방식이 오히려 저에게 잘 맞았던 것 같습니다. 핵심 키워드가 시각적으로 정리되다 보니, 복습할 때도 훨씬 수월하게 떠올릴 수 있었습니다.
기본서를 한 번 다 훑고 나서는 시나공 홈페이지에 올라온 기출문제를 반복해서 풀기 시작했습니다. 처음에는 틀린 문제도 많았지만, 틀린 이유를 분석하고 이해하면서 점점 문제 풀이 속도와 정확도가 늘어나는 걸 느낄 수 있었습니다. 기출문제를 반복하다 보니 문제 유형이 익숙해졌고, 비슷한 패턴의 문제가 다시 나오면 자연스럽게 답을 떠올릴 수 있었습니다.
결국, 이렇게 준비한 덕분에 필기시험을 한 번에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불안하고 막막했지만,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전략적으로 공부한 게 좋은 결과로 이어진 것 같습니다. 이제 실기시험 준비를 위해 시나공 실기책도 구입했는데, 필기시험처럼 한 번에 붙을 수 있기를ㅜㅜ

-
시나공*리자2025-03-21 17:23:31실기도 합격을 기원합니다. 필기 합격 축하드려요! 선물 보내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