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나공 IT
험에
오는 것만
부한다!

통합검색

합격전략/후기

제목 정보처리기사 실기 수시5회 합격 후기
자격증 정보처리 기사 실기
등록일 2020.12.31 11:10 조회 866 추천 0
작성자 김*보

안녕하세요 보안 쪽 공부중인 취준생입니다.

 

tmi

/* 원래 전공자이긴했지만, 장교복무하고 전역하고 뇌용량 0에서 다시 바뀐 시험 준비하니까 많이 힘들었네요

정기3회 실기 55점으로 한번 떨어졌는데, 그땐 정말 막막.. 다행히 연말선물로 합격을 받아 이렇게 후기를 남기게 됐습니다.

원래 후기같은것 잘 안남기는편이지만, 시나공에게 많은 도움을 받아서 도의상 남기는 게 맞는 것 같아 적어봅니다.  시나공 감사해요! */

 

가장 힘들었던부분은 다른분들도 비슷하겠지만, '공부했던 부분에서 많이 나오지 않는 부분'이었던것 같습니다.

필기공부할때도 생각보다 많이 안나와서 당황했었는데, 3회 실기때도 마찬가지였습니다 (헝가리안, 톰 마릴 등등..)

이런부분에서 시나공을 선택했던 것이 맞았나 라는 의문도 없었다고는 못하겠네요

 

그래서 다른책(수XX)도 구매해서 조금봤는데 책 구성과 해답지의 퀄리티 등이 보기가 불편하더라고요 저는..( 특히 해답지너무 불친절..) 시나공만 올인하는 것으로 정했습니다.

1단원풀다가 포기했어요. 안맞더군요. 그리고 3회때 떨어진것을 복기해보면, 어짜피 틀리라고 낸 문제들(헝기리안, 톰마릴..) 버릴 것 버리고 

프로그래밍과 SQL, 그리고 기본적인 핵심요소들만 공부해서 반드시 맞추면 70점정도는 되겠다 싶어서 시나공 기본서 위주로 공부를 했습니다.

기본적인 부분은 1회독 + 문제풀면서 기억안날때마다 수시로 펼쳐보며 공부했고, SQL과 프로그래밍쪽은 이해될때까지 공부해서 2~3회독 한것같네요. 

 

시험 1~2주전부터는 시나공에서 제공하는 기출문제 / 모의고사 / 중요내용119 모음 위주로 공부했습니다.

SQL과 프로그래밍쪽은 시나공 기본서만 공부해서 이해하고 넘어갔습니다. 해설이 워낙 자세하고 친절해서 되더라구요. 

특히 무료로 보내주셨던 핵심요약집 ! 필기내용까지 포함되어 있어서 정말 큰 도움됐습니다. (다시 감사합니다)

 

이런글을 써본적이 없어서 다소 두서가 없는데.. 공부하면서 중요하다고 느꼈던 부분만 요약하자면

1. 시나공으로만 공부해도 충분하다 (홈페이지 자료는 필수적으로 공부해야함)

2. 프로그래밍, SQL은 무조건 다 맞는다는 생각을 해야한다. (시나공자료가 워낙 자세하고 친절해서, 비전공자도 이해 가능합니다. 시나공만 공부해도 충분)

3. 지엽적인 개념들은 버린다 (수XX 쪽 자료들 모의고사 부분 몇회 봤었는데.. 지엽적인 내용이 많아서 그냥 포기했습니다. 안외웠고 합격에 도움이 되지 않았어요.) 

4. (시나공기준) 필기부분도 반드시나오니 공부해야한다. (필기책 반드시 봐야한다고 느꼈습니다. 양이 방대하지만, 중요한 부분이라도 꼭 외워야한다고 생각합니다)

5. SQL은 계속 비슷비슷한데, 프로그래밍 난이도는 점차 올라갈것같으니 좀더 시간투자를 해야한다. (이번시험에서 느꼈네요.)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다시한번 시나공 집필진분들에게 감사드립니다^^ 

새해복많이받으세요 다들

 

첨부파일
  • 첨부파일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