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후기
컴퓨터활용능력 1급 실기 합격수기
도서
2023 시나공 컴퓨터활용능력 1급 실기
조회수
1856
시험 응시일
2023-05-26
작성자
윤*현
첨부파일
안녕하세요 합격수기 입니다. 2023년 5월 11일 시험을 보고 5월 26일 합격자 발표 확인 했습니다.
총 11번의 시험을 봤고 그 중 한 번은 2급을 붙고 취업 그리고 퇴사 후 몇 번 더 봐서 취득했습니다.


컴활 1급 필기는 시.나.공으로 독학했고 실기도 역시 시.나.공으로 어느 정도 선에 올랐다고 생각되어 시험을 보러 갔습니다. 그러나 처음 시험에 "분석작업" 파트가 생각보다 너무 어렵게 나와서 당황스러웠습니다.


한국 시험이 대체로 빠르고 정확하게 푸는 것을 요구한다고 합니다. 엑셀이 특히 그러한 것 같았고 고민하기 보다는 여러 유형을 접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몇 번의 시험을 더 봤는데 수험생들과 대화 중 다른 강의를 알게 되어 참고했습니다.(시나공 유트브 강의도 있는데 그것은 보지 못했습니다. 혹시 부족하다는 생각이 드시면 그것도 참고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공부는 암기 위주로, 일부 내용은 빼고 전략적으로 공부했고 시험은 아는 것 걸려라 하는 심정으로 임했습니다.(완벽히 하려면 2년도 부족한 것 같습니다..)



엑셀
기본작업, 분석작업은 반드시 다 맞추셔야 하고 계산작업은 최대 2문제 정도 버리고, 기타작업에서 프로시저 2번을 제외하고 다 맞춘다고 생각하고 가시면 될 것 같습니다.
(처음에는 프로시저도 버리고 싶었는데 생각보다 엑세스와 연결되는 부분도 있고 공부를 해두면 점수를 따기 좋은 파트 입니다.)


엑세스
DB구축은 다 맞추셔야 하고 저 같은 경우는 처리기능구현이 쉽게 나오면 다 맞췄던 것 같습니다. 입력 및 수정기능 구현, 조회 및 출력 기능 구현은 각각 파트 마지막 문제는 넘기고 처리기능구현부터 풀고 시간이 남아서 풀 수 있을 것 같으면 손대는 식으로 했습니다.(물론 자신 있으시면 바로 푸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엑세스는 비교적 시간이 남아서 여유로운 것 같습니다..


시나공 채점 프로그램 엑세스는 잘 작동하지 않았지만 엑셀은 잘 사용했던 것 같습니다(쓰면서도 신기하고 신세계 같은 경험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모두 합격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폭언, 욕설, 비방 등은 관리자에 의해 경고없이 삭제됩니다.